사회사목분과(반포카리타스) 소개

매월 첫주일 성당 마당에서 후원회원 모집중인 카리타스 임원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너희가 내 형제들인 이 가장 작은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

 

찬미 예수님!
반포본당 사랑실천의 일꾼 『반포카리타스』를 소개합니다.

  1. 설립 목적과 활동

     반포 카리타스는 2006년 당시 주임신부님으로 계시던 박선용 요셉신부님의 지도하에 탄생한 사회사목분과 소속 단체입니다. 교우분들께는 매달 첫 주일마다 성당 마당에서 후원회원모집과 회비수납에 분주한 카리타스 임원들의 모습이 꽤 익숙하실 것입니다. 2006년 반포카리타스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 본당 차원에서 자생적으로 카리타스가 발족한 예는 처음이어서 4월 발행된 가톨릭신문에도 기사가 실리는 등 많은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당시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회장을 맡고 계시던 김용태 신부님께서 “신자들의 자발적인 발의와 관리운영으로 지역사회 자선과 봉사의 모범을 보인 반포본당의 사례를 다른 본당에서도 적극 도입하기를 기대한다”고 칭찬하신 바 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반포카리타스가 2019년도 본당 불우이웃돕기 바자회 수익금을 전달하기 위하여 시각장애인선교회를 방문했을 때 김용태신부님을 반갑게 다시 뵈온 것이 참 의미 깊은 인연인 듯 싶습니다.

2019년 시각장애인선교회를 방문한 여성구역과 카리타스임원들

     반포카리타스는 타 본당의 서울교구카리타스와 빈첸시오회가 합쳐진 단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립 초기에는 노숙자들과 이주민, 장애인, 독거노인들을 위한 시설의 자원봉사를 많이 했었는데, 이와 같은 지원이 지금은 개인 및 본당의 여러 단체에서 자체적으로 이루어지는 추세입니다.

     카리타스의 현재 활동은 지원이 필요한 곳을 찾아가서 살피고 그 현황을 주임신부님과 사목회에 알린 뒤, 가장 도움이 절실한 곳에 가장 효율적으로 반포본당의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는 임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랑실천은 회원님들이 매달 보내주시는 회비와 교우 여러분의 후원금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매달 첫 주일 마당에서 회원모집과 회비수납을 할 때 함께 시행하는 동전모금도 ‘작은사랑 큰 기쁨’의 정신으로 이웃돕기에 보태어집니다.

반포카리타스의 또 다른 정기 활동은 매년 5월 시행되는 ‘사랑의 의류 모으기’ 행사입니다. 타본당이나 단체에서 이와 유사한 행사를 할 때 흔히 사용하는 ‘헌 옷’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는 이유는, 주임신부님께서 누차 강조하시는 바와 같이 ‘버리는 옷이 아니라 내가 입고 싶은 옷을 사랑으로 기부하는’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취지에 부응하여 모든 교우분들이 깨끗이 세탁하고 손질한 옷들을 1년동안 잘 모아두었다가 기부해 주시고, 신부님께서는 의류를 기부한 교우 한 분 한 분을 위하여 기도로 축복 해 주십니다. 또한 산처럼 쌓인 옷을 정리하고 상자에 넣어 배송하는 날은 본당 레지오와 여성구역이 총동원되어 도와주시는 잔칫날 같은 행사입니다. 모아진 의류는 삼양동선교본당에서 운영하는 ‘살림’ 재활용매장과 원주교구 도계성당의 ‘따뜻한 옷가게’에 주로 보내어지는데, 2018년도에는 특별히 필리핀 요셉의원을 통하여 해외로 전달하기도 하였습니다.

2019 사랑의 의류모으기

     반포카리타스는 이 외에도 반포본당이 속한 12지구의 사회사목협의회에서 주관하는 이웃돕기 행사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매년 11월 말 12지구의 사회복지시설들에 보내는 김장나누기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2018년 12지구 사랑의 김장나누기

2. 역대 및 현재 임원진

 2006년 반포 카리타스 창립 이후 활동해 주신 임원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9년부터 활동하고 있는 현 임원진은 다음과 같습니다.

 

3. 후원회원 현황

     2021년 4월 현재 반포카리타스 후원회원으로 등록되신 분은 102명이며, 매달 각자의 형편에 맞게 약정하신 회비를 보내주고 계십니다. 또한 비정기적으로 특별헌금을 봉헌해 주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매달 초 누리집에 이전 달 후원현황 보고가 게시되며 회원분들게 등록된 전화번호로 안내문자와 게시물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또한 매 달 첫 주 첫 미사(아침 7시)에 반포 카리타스 후원회원님들과 그 가정을 위한 미사가 봉헌됩니다.

 

4. 회원가입 안내

     반포카리타스의 사랑실천에 후원회원으로 동참해 주실 분들은 010 3742 4680(반포카리타스 회장 박소영 아녜스)로 연락주시면 회원가입과 회비납부 절차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교우 여러분께 이제까지와 같이 앞으로도 항상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