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교황 무류성 교리를 알려주세요. 어떻게 교황님이라고 항상 오류가 없을 수 있죠?

사람은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하며 삽니다. 남성은 한 아이의 아버지로 살 때도 있지만, 남편으로 살 때도 있고, 누군가의 직장 상사는 물론, 친근한 친구의 역할을 수행할 때도 있습니다. 각각의 역할에 따라 요구되는 행동과 말은 전부 다르기 마련입니다. 교황님도 마찬가지입니다. 으뜸 제자였던 베드로의 후계자로서 권위를 가지고 말씀하실 때도 있지만, 마음씨 좋은 할아버지로서 길거리를 지나가던 어느 사람에게 친근하게 말을 붙이실 수도 있죠. 교황 무류성이란, 교황님께서 어떤 역할로 무슨 말을 하든 무조건 오류가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무류성 교리는 교황님께서 교황좌에서 전 세계 가톨릭교회의 최고 목자로서 공적인 조건을 맞춰 진리를 선포할 때에만 적용이 되며, 내용상으로도 신앙이나 도덕과 관련된 가르침에 국한됩니다. 지금껏 교황님께서 교황 무류성을 발동하여 말씀하신 사례는 손가락으로 꼽을 만큼 적습니다. 이렇듯, 교황 무류성 교리는 교황님 개인이 오류가 없는 존재라는 뜻이라기보다는, 교황님께서 가르치는 권한, 즉 교도권을 일정한 조건에 따라 행사할 때, 그 가르침에 오류가 없다는 뜻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습니다.

 

출처: 가톨릭교리상식 무엇이든 물어보세요!(2021. 07.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