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본당 사목 목표

선교의 못자리인 가정의 복음화와 선교 활성화

올해 서울대교구의 사목 목표는 ‘복음의 기쁨을 선포하는 교회 공동체’ 건설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교회의 1차적 사명은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너희는 온 세상에 가서 모든 피조물들에게 복음을 선포하라’(마르 16,15)는 것입니다.

교구장님은 ‘우리의 가정은 그리스도의 사랑의 기쁨을 체험하고 나누며 전하는 선교의 자리가 되어야 합니다’라고 가정의 선교적 역할을 강조하시면서, 가정이 지닌 의미를 세 가지로 말씀하셨습니다.

첫째, 가정은 ‘사랑을 배우고 키우는 학교’이기 때문에 가족 간의 사랑과 효성이 넘쳐나야 합니다.

둘째, 가정은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신앙을 이어주는 자리’이기 때문에 자녀교육에 있어서 부모는 무엇보다도 자녀의 신앙교육에 힘써야 합니다.

셋째, 가정은 자기가정의 안위에만 머물지 말고 ‘세상에 복음의 기쁨을 전하는 도구’가 되어야 하며, 가정에서 체험한 하느님의 사랑을 학교, 직장, 일상의 삶의 자리에서 복음의 기쁨을 증거하는 삶을 살아가자고 권고하십니다.

본당차원에서도 ‘가정의 복음화와 선교하는 교회 공동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야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정이 화목해야 신앙생활도 활기를 띠고, 다른 사람에게도 신앙의 기쁨을 전할 수 있는 선교의 열정이 우러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정의 복음화를 통해 가족들이 신앙을 중심으로 성가정을 이루고, 냉담가족이 다시 성당을 찾고, 비신자 가족들에게 신앙을 전할 수 있는 기쁨을 누리도록 합시다.

 

세부 실천방안

  1. 가정의 복음화를 위해 노력합시다.

1) 냉담중인 가족과 비신자인 가족들을 인도하여 성가정을

이룹시다.

2) 결손가정, 이혼자, 조당자, 외짝교우에 대한 사목적 배려를

합시다.

3) 전신자가 감사습관을 갖도록 본당차원의 감사운동 캠페인에

적극 참여합시다.

  1. 사회복음화를 위한 선교운동에 적극 참여합시다.

1) 구역별로 가정이 없는 극빈자와 복지시설을 파악해 지속적

으로 돌봅시다.

2) 본당 빈첸시오회, 밀알회, 해외선교후원회, 패트릭장학회를

후원합시다.

3) 1인 1선교, 1인 1단체 가입을 통해 교우들 간의 사랑의

친교를 나눕시다.